3번 망한 창업자의 N잡 도전

사업계획서 작성 (18)_자금소요 및 조달계획 본문

N잡 도전기/사업계획서

사업계획서 작성 (18)_자금소요 및 조달계획

젠틀 2024. 2. 7. 12:42
728x90
반응형

 
PSST 중 두 개를 끝내고 드디어 세 번째 S이다.
항목으로는 성장 전략(Scale-up)이며, 크게 자금 소요 및 조달계획 그리고 시장 진입 및 성과창출 전략으로 나뉜다.
자금 소요 및 조달계획은 상대적으로 쉽게 작성이 가능하니 편안한 마음으로 작성해도 된다.
 
다만, 다음에 나올 시장 진입 및 성과창출 부분에서 본격적인 시장 조사와 근거 마련이 필요하다. 
 

1. 들어가며

자금 소요 및 조달 계획은 이 사업비를 받았을 때 어디에 사용할 것이고
제품/서비스를 개발함에 있어서 필요한 자금이 얼마이고, 어떤 식으로 조달할 것인지를 쓰는 것이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정부지원 사업의 가장 큰 목표는 고용 창출이다.
사업 지원을 통한 고용 창출이 목표이므로, 자금 소요 및 조달 계획을 작성할 때도
이 점을 강조해야한다.
 
본 사업을 통해 고용을 창출하고!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고용을 창출하겠다. 
이길 기억하면서 자금 소요 및 조달계획을 작성해야 한다.
 
https://gentlenjob.tistory.com/13

 

사업계획서 작성 (1)_정부 지원 사업

스타트업이나 창업을 꿈꾸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가장 바쁜 시기가 하나 있다. 그리고 어찌보면 예비나 초기 기업 (3년 이내 기업) 에게는 놓치지 말아야 할 시기이기도 하다. 그 시기는 바로 매

gentlenjob.tistory.com

2. 자금소요 및 조달계획 

해당 부분은 자금이 왜 필요한지, 그리고 사업비를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기입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공고는 사업비가 얼마인지에 대해서 친절하게 설명해 준다.
그리고 무엇이 현금이고 무엇이 현물인지, 그리고 대응자금이 무엇인지도 알려준다. 그래도 항목별로 하나씩 기술해 보면
 
1) 정부지원금 
정부지원금은 말 그대로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금액이다.
공고를 보면 총금액이 얼마인지에 대해서도 나와있으며, 이를 몇 퍼센트로 구성해야 하는지도 명시되어 있다.
총사업비가 100%라면 일반적인 정부지원금은 70%이다. 
즉 사업비가 1억 원이라면, 정부 지원금은 7천만 원 인 것이다.
여기서 사업비를 얼마로 구성해야 하는지 문의하시는 분들 의외로 많다.
 
이건 고민 없이! 가장 많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내가 7천만 원의 정부 지원금을 달라고 신청해도 어차피 그 금액을 전부 주지 않는다.
평가에 의해서 금액이 바뀌게 되니, 우선 무조건 최대치를 신청해야 한다.
(평가로 바뀌니 적게 신청할 이유가 전혀 없다. 무조건 많이)

사업비에 대한 구성이 대부분 제시되어 있다

2) 현금 
예비창업의 경우에는 부담금이 없지만, 초기창업 이상에서는 부담금이 생긴다.
보통 현금 부담금이 10%, 현물이 20%이며, 부담금은 쉽게 이 사업을 정부의 돈으로만 하지 말고
"사업을 한다면 너도 니 돈을 일부 써라" 인 것이다. 정부지원금만 사용하려고 하는 사업자들이 있으니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기 위해 사업 수행시 일정 부분의 현금을 내게 한다.
물론 실제 사업을 하게 되면 정해져있는 부담금보다 더욱 많은 현금을 사용하게 된다.
어차피 쓴 만큼만 증빙을 하면 되는것이므로 부담금에서 더 쓰는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만, 덜 쓰게 되면 문제가 되니 부담금으로 잡혀있는 금액의 현금은 꼭 사용해야 한다.
보통의 경우 사업과 가장 관련된 인건비나 마케팅비로 현금 부담을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3) 현물 
현물은 보기만 해도 낯선 용어일 것이다. 현물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나와있는데 제일 쉽게 대표자의 인건비라고 생각하면 된다.
대표자가 이 사업을 하기 위해 일하는 기간만큼 현금과 동일하게책정해줄테니, 사업 기간만큼 최선을 다하라는것이다.
대다수의 창업자들이 정부지원사업을 받으면 대표자의 인건비를 받을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거의 99%의 정부지원사업에서 대표자는 사업비로 인건비를 받을 수 없다.
 
정부지원사업의 취지는 다시 말하지만 고용창출이다.대표자는 이미 고용된 사람인데, 지원금을 줄 수 없는게 당연한것이고 기존에 채용한 인력에 대해서도 인건비를 지급하지 못하는게 대부분이다.
즉, 인건비는 신규로 채용한 사람들에게만 줄 수 있다. 
잊지말자 고용창출

 

3. 실제 사례

 
실제 작성된 사례를 통해서보면, 이미 본 사업을 하기 전에 매출이 발생한점을 강조했고,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서 정부 지원금이 절실하다가 기술했다.
(저 당시에는 정말로 절실하긴 했다)
 
그리고 예산의 최대치 만큼 입력했으며, 이때 재도전 패키지의 정부지원금은 최대 6천이었다.
(지금은 거의 1억 가까이로 2배 가량 올랐는데..지금할 걸 그랬다)
 
그리고 정석대로 대다수의 정부 자금은 신규 인력 채용에 사용하겠다고 기술했다. 

 

4. 마치며

자금 소요 및 조달 계획은 공고에 나와있는 정부지원금 예산을 최대로 작성할 것
그리고 주 사용은 인건비로 쓴다고해 고용창출에 의지를 보여줄 것이다.
 
사실 놀라운 팁이 하나가 있는데, 어차피 선정이 되고나면 사업비가 변경이 되니 이때 수정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게 된다.
다 뽑히고 나서 수정 사업계획서를 제출할 때
실제로 진행할 사업비로 변경하면 된다. 예를 들어 인건비를 외주용역비로 돌리거나 등을 수정 사업계획서를 낼 때 반영하면 된다. 
그러니 처음 자금소요 및 조달계획은 보다 편한 마음으로 작성해도 된다.
 
다음은 본격적인 시장조사가 필요한 시장 진입 및 성과창출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