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번 망한 창업자의 N잡 도전

사업계획서 작성 (5)_창업 도약패키지 본문

N잡 도전기/사업계획서

사업계획서 작성 (5)_창업 도약패키지

젠틀 2024. 1. 17. 08:10
728x90
반응형

 

 

예비 창업이나 초기 창업패키지를 지원하고 싶지만

사업을 시작한 지 3년이 넘었다면 어떻게 할까?

앞서 글에서 봤지만, 초기 창업패키지의 대상은 3년 이내 기업이다. 

https://gentlenjob.tistory.com/16

 

사업계획서 작성 (3)_초기 창업 패키지

예비 창업패키지 외에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사업이 바로 이 초기 창업패키지일 것이다. 따라서, 어떤 지원 사업이 있는지를 쭉 다루고, 세부적으로 작성하는 방법도 하나씩 다뤄보자. (두 사

gentlenjob.tistory.com

 

그럴때 활용할 수 있는 사업이 바로 창업 도약패키지이다!

이름부터가 초기 기업을 넘어선 회사만 지원할 수 있는 느낌이 난다. 

 

1. 들어가며

창업 도약 패키지는 다른 사업보다 금액 자체가 크다. 금액이 크다는 것은 그만큼 경쟁률이 높다는 것이며, 더 이상 경쟁자가 예비 창업이나 초기 창업자가 아닌매출액이 최소 10억이 넘어가고 경우에 따라서 100억 원 정도의 회사들과 경쟁한다는 것이다. 경쟁의 상대가 다르므로 이 사업은 여러 준비를 해두어야 한다.사실 창업진흥원만 생각했을 때예비 창업패키지 -> 청년창업사관학교 -> 창업 도약패키지 순으로 선정되는 게 거의 이상적인 목표이다.

 

 

2. 창업 도약패키지

창업 도약패키지는 3년 초과 7년 이내 기업만을 대상으로 한다. 공고문에서도 역시 도약기 창업기업이라고 명시되어 있다.이 사업은 사업의 점차 자리를 잡아가는 회사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다른 사업과 다르게 과제도 일반과제와 협업과제로 세분화되어 있다 

(7년 이상의 기업들은 스스로 자생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지, 정말이지 지원할 수 있는 게 극소수로 적어진다)

3년 초과 7년 이내 기업만 해당이다

 

주관기관을 잘 선택해 지원하고, 서류와 발표 평가를 거쳐 선정되는 건 동일하다.여기서 리마인드를 다시 해보면 예비 창업패키지를 소개하며, 창업진흥원은 총괄을 하며 주관기관을 잘 선택해야 한다는 점과초기 창업패키지를 소개하며, 한글로 된 사업계획서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며 이후 발표 평가가 진행된다고 소개했다.

 

3. 과제 내용 (일반과 협업)

창업 도약패키지가 다른 사업과 다른 건 7년 이내 기업이라는 점도 있지만

크게 지원 금액과 과제가 일반과제나 협업과제로 명시되어 있다는 것이다.

 

1) 금액

우선 도약 패키지이므로 지원 금액이 매우 크다. 보통의 사업이 최대 1억 원 평균 5천만 원인데 반해 최대 3억 원 평균 1.2억 원으로

거의 3배에 달할 정도로 금액 자체가 크다.

 

따라서 7년 이내 기업이고 본인이 요건이 된다면 초기 창업패키지 대신 창업 도약패키지만 지원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두 개다 선정이 됐다면 더 큰 금액 하나만 선택하면 된다)

 

2) 과제

본인이 하고자 하는 사업에 대해서 지원하는 일반과제도 있지만

대기업과 함께 협업할 수 있는 협업과제가 존재한다. 사실 협업과제야말로 창업 도약패키지를 지원하는 이유이다.

대기업이 필요로 하는 분야가 공고에 나와져있고

본인이 하고 있는 사업이 여기에 해당한다면 협업과제를 통해 지원하면 된다.

단순하게 정부지원 사업만 하는 게 아니라 실제 사업화를 한다거나 투자가 진행된다거나 하는 또 다른 기회가 생기게 된다. 

(생각보다 협업과제가 많아서, 본인이 하는 일과의 유사성이 있다면 꼭 협업과제로 지원하자)

대기업과 함께 협업한다
학교보다 기업들이 주관기관으로 있다

 

4. 마치며 

3년 넘게 회사를 잘 운영하고 있다면, 창업 도약패키지를 지원해 보자.다른 정부지원 사업보다 금액 자체도 크지만, 협업 과제로 지원한다면 또 다른 기회가 생길 수 있는 사업이다.다음에는 그럼 신설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생애 최초 청년창업 지원 사업에 대해서 알아보자.

(당연히 나도 내 사업자로 도약 패키지에 지원할 예정이며, 교보생명그룹을 생각중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