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번 망한 창업자의 N잡 도전

사업계획서 작성 (3)_초기 창업 패키지 본문

N잡 도전기/사업계획서

사업계획서 작성 (3)_초기 창업 패키지

젠틀 2024. 1. 14. 11:37
728x90
반응형

 

예비 창업패키지 외에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사업이 바로 이 초기 창업패키지일 것이다.

따라서, 어떤 지원 사업이 있는지를 쭉 다루고, 세부적으로 작성하는 방법도 하나씩 다뤄보자. 

(두 사업의 비교에 대해서는 바로 다음에 다루겠다)

 

제일 첫 글에서 말했듯 지금이 정부지원 사업의 공고가 가장 많이 뜰 때이며,

여행이라 뒤늦게 확인했지만 1.12(금)에 벌써 창업 중심대학, 생애 최초 창업 공고가 떴다!!

사업명이 낯설겠지만 이것도 곧 설명하겠다. 

(막상 모집 기간이 짧아서 생각보다 많이 서둘러야 한다)

 

https://www.k-startup.go.kr/web/contents/bizpbanc-ongoing.do?schM=view&pbancSn=167360&page=1&schStr=regist&pbancEndYn=N

 

2024년도 창업중심대학 예비창업자 모집 공고

2024년도 창업중심대학 예비창업자 모집 공고

www.k-startup.go.kr

 

1. 들어가며

초기 창업 패키지를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이유는 한국인의 성격(?)과도 연관이 있다.한국인은 무엇을 시작할 때 장비(?)부터 먼저 맞추고 시작한다.그렇기에 사업을 시작하면 가장 먼저 하는 게 사업자를 내는 것이다. 사실 사업자는 바로 내지 않고 준비를 다해도 내도 무방하나뭔가 사업을 결심했으면 사업자를 내야 시작이지! 라는 심리가 있는것 같다. 하지만! 창업진흥원 사업을 염두에 두고 있고, 정부지원 사업을 받으면 본격적인 사업을 할 생각이라면 꼭 사업자를 나중에 내길 바란다.

(다만, 지원 사업은 하나의 선택지일 뿐이니 사업의 방향성이 명확하면 당연히 사업자부터 내야한다)

 

예비 창업자 상태일 때 지원할 수 있는게 더욱 많으며예비 창업 패키지 (선정) -> 초기 창업패키지 (지원) 은 가능하나

초기 창업패키지 (선정) -> 예비 창업 패키지 (지원) 은 불가능하다. 그렇기에 꼭 사업자는 나중에!

 

등산을 하더라도 장비부터..(한국인 사진 넣고 싶었으나 저작권 조심)

 

2. 초기 창업패키지

초기 창업패키지는 3년 이내 기업만을 대상으로 한다.공고문에서도 역시 창업 후 3년 이내 초기창업기업이라고 명시되어 있다. 즉, 이 사업은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는 회사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자금이나 프로그램을 통해사업 초기의 성장을 돕는 사업이다.

(이렇게 예비 / 초기 / 도약의 과정별의 사업이 엄청 다양하다)

 

문제에 정답이 있고 공고문에 늘 정답이 있다

 

지난 예비 창업패키지 글에서 창업 진흥원의 운영 방식을 알아보았으니, 이번에는 진행 절차에 대해서 더욱 알아보자. 

https://gentlenjob.tistory.com/14

 

사업계획서 작성 (2)_예비 창업 패키지

어제는 정부지원 사업이 무엇인지 대략적인 개괄에 대해서만 알아봤다.수많은 정부지원 사업 중에서 가장 핵심이자 초기에 가장 접하기 쉬운 사업을 뽑으라면단연코 창업진흥원에서 진행하는

gentlenjob.tistory.com

 

 

3. 진행 사항 (선정 방식)

정부지원 사업을 준비하면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의 가장 첫 번째는

한글이나 워드로 된 사업 계획서이다. 이는 선정 과정 때문이다.

정부지원 사업을 위해서 첫 번째로 한글 문서로 된 사업 계획서를 제출한다.

(예전에는 무조건! 한글과컴퓨터의 한컴오피스만 가능했으나, 이제는 워드까지 가능해졌다)

당연히! 발표도 준비해야 한다

 

그렇기에 우선 한글 사업계획서를 준비하고 여기서 서류 합격이 됐을 경우

본인의 사업을 설명할 발표 자료 (PPT, PDF)를 따로 준비해서 발표를 한다. 

(발표 과정과 질의 응답 등에 대해서도 당연히 다룰 예정이다)

 

즉, 공고문을 보고

한글 사업계획서 -> (서류 합격 시) 발표 자료 가 우리가 준비해야 하는 자료이다.

그러니 미리 바료 자료를 준비할 필요는 전혀 없으며, 우선은 한글 사업계획서 작성만 생각해야 한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거쳐서 최종 합격이 되면 정부지원 사업 금액이 최종적으로 나오고

어떤 방식으로 언제까지 써야 하는지에 대한 친절한 안내도 설명회를 통해 진행된다.

(합격만 하게 되면, 다 친절하게 설명해준다는 뜻이니 우리는 무조건 사업계획서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4. 마치며

사업자를 이미 냈다면, 지원할 수 있는 초기 창업패키지뿐이다.

그러니 우리는 한글 사업계획서를 잘 준비해서, 나에게 맞는 주관 기관에 서류 접수를 하면 된다.

음, 쉽게 채용 과정이다.

 

채용처럼 자기소개서 (사업계획서) -> 면접 심사 (발표 심사) -> 최종 합격 (최종 선정) 을 다 거치게 된다. 

다음은 두 사업을 하나씩 비교해가며, 차이점과 공통점도 알아보자.

(아직 본 사업계획서도 안들어갔지만, 우선 지원사업에 대해서 하나씩은 알아야 하니 단계별로 차근차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