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번 망한 창업자의 N잡 도전

정부 지원 사업_신용보증기금 혁신아이콘 본문

N잡 도전기/지원 사업

정부 지원 사업_신용보증기금 혁신아이콘

젠틀 2024. 3. 7. 10:00
728x90
반응형

 

 

바로 어제 ICT 미래 유니콘 육성 사업 지원에 대한 글을 남겼는데오늘은 공교롭게도 신용보증기금 혁신아이콘에 대해서 글을 남기게 됐다.

아이콘, 유니콘..

 

신용보증기금 혁신 아이콘은 금융 기능이 가능한 정부기관으로 

사업을 운영하게 된다면 시중 은행 외에 정부가 운영하고 있는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진공)의 

대출 상품을 이용할 일도 많아지고, 실제로 1 금융권보다 낮은 대출이자를 보이기 때문에 이용하기도 해야 할 기관들이다.

그러한 곳에서 직접 스타트업을 모집한다니 얼마나 꿀같은 지원사업인가

 

1. 들어가며

여러 지원사업들이 신용보증기금이나 기술보증기금의 금융 지원연계를 내세우고 있고

어제 살펴본  ICT 미래 유니콘 육성 사업 지원도 신용보증 기금과의 지원 연계를 강조했는데

그렇게 강조하던 금융 지원연계를 제공하는 회사인 신용보증기금이 직접 모집하는 사업이다. 
금융지원과, 비금융 지원을 제공하며 다른 지원사업과 다르게 이 사업 역시

직접적인 지원금을 제공해주지는 않는다. 

 

 

보증 및 투자 지원을 제공해준다니, 달다 달아

 

1) 모집 유형 : 신용보증기금 혁신아이콘
2) 마감 기한 : 2024년 3월 11일(월) 17:00까지 (너무 얼마 안남았다..) 
3) 신청 방법 : 신용보증기금 홈페이지 접수
4) 평가 방법 : 1차 서류 -> 2차 발표 -> 3차 보증심사 승인 

이 사업 역시 지원금이 아닌 연계 지원을 제공하다 보니 기본적인 허들 자체가 높은편이다. 

(이미 요건 자체가 쉽지 않다)

본인들이 투자한 회사는 예외로 가능하다니..당연한건가

 

2. 혁신아이콘 

혁신아이콘은 벌써 11기를 맞이하고 있는 사업이며, 더 빠르게 소개하고 싶었으나 마감기한이 다 되어서야 소개하게 됐다.

(지원 안 하시겠지만 뭔가 죄송스럽다)

지원 규모 또한 5개 회사로 여태껏 소개했던 모든 지원 사업 중에 가장 적고,

자격 요건 또한 까다로워서 애초에 많은 기업이 접근조차할 수 없다. 공고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https://www.kodit.co.kr/sut/index.do?mi=2162

 

apps/common/layout/subLayout

 

www.kodit.co.kr

 

그럼에도 보증을 직접적으로 제공하는 회사에서 지원하는 거의 유일한 사업이고

선정 시 운전자금 보증한도를 최대 200억 원, 최대 30억 원 연계투자를 한다는점에서 이미 매력적이다. 

여기서 중요한건 운전자금 보증한도 200억 원으로

보증한도란 은행 등에서 대출을 받을 때 200억 원까지 받을 수 있게 신용보증기금이 돈을 보증한다는 뜻이다.

쉽게, 200억 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기업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대출에 한도가 존재하는데 그 한도 자체가 커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3. 고려 사항 (추가 제공)

5개 회사밖에 뽑지 않고, 보증한도를 200억 까지 늘려주는 파격적인 지원정책임에도 불구하고

사업계획서의 양식은 PSST 사업계획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경영진, 비즈니스모델, 시장분석, 경쟁력, 향후 계획이니 내용 자체는 평이하며, 내용 또한 20페이지 정도로 많지 않다.

이렇게 적은 분량에서 작성해야 하며, 글로벌을 강조하는 등의 특이점 또한 존재하지 않는다.

가장 일반적인 사업계획서로 평가하겠다라는 뜻이며

이걸 써야하는 입장에서는 "너무 큰 기대하지 말고 마음을 비우고 쓰자"라고 받아들여야 편해진다. 

1페이지 기업 개요를 빼면 목차는 총 2페이지뿐이다

 

굳이 차별점을 주고자 한다면, 보충 설명을 적극 활용하라는 것이다.

대부분 사업 계획서의 분량이 20페이지나 10페이지로 제시되지만 보충 자료는 분량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 우리의 사업을 보다 쉽게 설명할 수 있는 핵심 보충자료가 있다면 본문이 아닌 별첨에 추가하는 게 필요하다.

(의외로 굉장히 중요한 팁인데, 대부분 활용을 안 하고 있다)

 

4. 마치며

이 사업 역시 지원 요건을 갖추고 있는 회사라면 이미 여러 번의 지원 사업을 해봤거나 투자 유치를 했을 것이다. 

그러니 너무 큰 기대와 고민을 갖지 말고, 가지고 있는 양식을 바탕으로 그대로 지원해 보기를 추천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가능성은 0% 이지만, 지원을 하면 최소한 가능성이 50%로 올라간다.

가능성이 50%인 이유는 어차피 세상의 모든 결과가 내가 되냐 아니냐만 생각하면 되기에,

 

지원 사업은 늘 50% 확률이라고 생각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