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번 망한 창업자의 N잡 도전

사업계획서 작성 (9)_창업중심대학 본문

N잡 도전기/사업계획서

사업계획서 작성 (9)_창업중심대학

젠틀 2024. 1. 23. 08:10
728x90
반응형

예비 / 초기 / 도약 / 청년창업사관학교 등 대부분의 사업에 대해서 이제 이해했는데

갑자기 창업중심대학은 또 무엇일까?

(공고가 다양하면 다양할 수록 창업자 입장에서는 사실 좋은 것이다)

 

이제야 정부지원 사업에 대해서 이해가 가는데,

창업중심대학이라는 공고로 예비 / 초기 / 도약을 또 뽑다는데이건 무엇인지 의구심이 생길 것이다.

창업중심 대학이라니..

 

1. 들어가며

창업중심대학에 대해서는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예비 / 초기 / 도약 패키지라는 본 사업 원래 중심이고, 창업중심대학은 대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번외 편(?)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위에 예비 / 초기 / 도약 패키지를 흔히 창업패키지라고 하며, 그것 말고 대학에서도 비슷한 류의 사업을 진행한다고 이해하면 된다.

(주관기관이 대학이라고 생각하면 더욱 쉽다)

 

2. 창업중심대학

창업중심대학은 현재 모집중이며, 여타의 지원 사업중에서 접수 일자가 가장 빠르다. 

24년 2월 1일 목요일까지 마감이라, 다른 사업을 준비중인 사업자라고 하더라도 우선 이것부터 써보면 된다. 

 

https://www.k-startup.go.kr/web/contents/bizpbanc-ongoing.do?schM=view&pbancSn=167360&page=1&schStr=regist&pbancEndYn=N

 

2024년도 창업중심대학 예비창업자 모집 공고

2024년도 창업중심대학 예비창업자 모집 공고

www.k-startup.go.kr

 

정부지원 사업을 계속 지원하다보며 느끼는 것이 사업계획서의 양식이 크게 다르지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공들인 사업계획서를 하나 작성해두고

본인의 사업이 변경되거나 업데이트될 때마다 사업 계획서도 하나씩 수정하고

각 지원 사업에 맞게 추가되는 한두 항목에 대해서만 변환해가며 계속해서 지원하면 된다. 

 

(사업에 대해서도 소개하겠지만 각 항목별 작성법과 예시에 대해서도 당연히 설명할 예정이다)

대학을 선택하거나 지역을 선택한다

 

3. 고려 사항 (대학 선택)

창업중심대학이다 보니, 본인에게 맞는 대학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해당 사업자체가 대학 중심이다 보니, 대학을 기준으로 선택하거나 지역을 기준으로 선택해야 한다.

만 39세 이하 청년을 우대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연령 제한이 있는 것은 아니다.

선택권은 딱 두개 대학과 지역

 

1) 대학발 창업

대학발 창업이 그냥 인정되는 것은 아니라, 대학생이거나 해당 대학에 입주해있거나의 조건이 있다.

쉽게 창업중심대학은 해당 학교 재학생이나 그 학교에 입주해있다거나 투자를 받은 기업들이 해당된다.

이래야 대학발 창업이 인정된다

 

2) 지역 창업

대학발 창업이 아니라면 전부 지역 창업이다. 지역 창업의 경우 반드시 사업장소재지가 사업 신청한곳과 일치해야 한다.

전북 소재 기업은 전북대학교에 신청해야하며, 부산대에 신청하면 자격 자체가 미충족이라 탈락이다.

 

가장 쉽게, 저 위에 있는 대학교의 재학생이나 입주 기업이 아니라면

지역 소재지에 맞는 대학교를 선택하면 된다. 

 

4. 마치며

창업중심대학은 대학을 활용해 창업을 진행하는 것이며, 창업패키지와 사업 계획서 자체가 거의 동일하므로정부지원 사업을 작성할 생각이면 본인의 상황에 맞는 예비 / 초기 / 도약 창업중심대학을 지원하면 된다.지원 사업이 있다면 최대한 많이 작성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재도전 패키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후에는 정부지원 사업의 필수사항과 고려 사항을 QnA 형태로 몇 개 알아보자.

(핵심적인 꿀팁을 몇 개 풀어야겠다)

 

본격적인 사업계획서 작성법을 살펴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