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번 망한 창업자의 N잡 도전

수익형 블로그_(2)주제 선정 및 키워드 설정 본문

N잡 도전기/수익형 블로그

수익형 블로그_(2)주제 선정 및 키워드 설정

젠틀 2021. 6. 15. 10:14
728x90
반응형

처음엔 티스토리로 잡긴 했는데, 수익형 블로그는 무슨 주제를 써야 하는 걸까?

나는 그냥 밥 먹고 사는 일상 얘기를 적고 싶은데, 그래도 될까?

(사실 나도 아직까지 고민 중인 분야이다, 주제 선정과 키워드 선정)  

 

수익형 블로그 설명은 이전글을 보고 오면 좋다.

2021.06.14 - [N잡 도전기/수익형 블로그] - 수익형 블로그 종류와 수익 창출법

0.  수익형 블로그? 일상 얘기를 적어도 될까

수익형 블로그를 하면서 나 역시 가장 고민했던 부분은 바로 주제 선정이었다.

어떤 주제를 핵심으로 해야 사람들이 많이 유입이 될 것이며, 크게 흔히들 말하는 

1) 전문성 있는 하나의 주제 (수학 전문 블로그, 경제 전문 블로그 등)

2) 일상도 담겨 있는 잡블로그 (맛집 탐방, 일상생활 공유 등) 

 

두 개의 선택지 중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사실, 답은 이미 정해져 있다고 볼 수 있다.

블로그 주제 선정은 아무런 상관이 없다는 것이다. 우리의 목표는 일상을 기록하거나, 전문 주제를 얘기하거나 하는 일기장이 아니라 바로!! cpc, cpa 광고를 할 수 있는 애드센스를 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맛집을 공유해도!! 일상을 공유해도!! 우리의 목적은 애드센스뿐, 우리는 자본주의의 노예)

 

애드센스를 달기 위해선 몇 가지 요건이 존재하며, 그 요건을 맞추기 위해선 글의 개수가 중요하다.

이는 애드센스를 다룰 때 다시 얘기하겠지만, 애드센스를 신청할 때 글은 최소 40개 이상,

그리고 설렁설렁 쓴 글이 아닌 꽉 채운 글자 수가 필요하기 때문에 특정한 주제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가 잘할 수 있는 것, 내가 잘 아는 것, 내가 글을 쓰기 좋은 것 그래서 글을 꾸준히 쓸 수 있는 주제"

이게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힘들지만 하루에 1개 포스팅은 지켜보자..

 

1.  수익형 블로그? 그래도 어떤 주제가 좋을까? 키워드는?

뭐 다시 말하자면, 하루에 1개 내지 3개의 글을 꾸준하게 쓸 수 있는 주제는 아무거나 좋다는 것이다.

 

다만, 생각해볼 문제는 내가 하고자 하는 주제와 광고가 얼마나 관련이 있을지 여부이다.

 

따라서, 맛집과 관련한 일상 공유는 방문자수를 늘리기엔 좋을 수 있어도, 

광고를 붙여서 방문자가 그 광고를 클릭하게 만들기엔 힘들 수 있다. 물론 블로그도 이미 나온 지가 오래된 터라, 맛집 공유도 방문자수엔 한계가 있다.

(라테엔 블로그에 "오빠랑~" 이 검색어를 통해서 맛집을 찾는 게 유행이었는데, 요새는 모두 인스타에서 맛집을 찾으니..)

이런 일상 공유로 광고를 붙이기엔 무리가 많다는 것이다. 

 

즉, 시간을 내면서 블로그를 작성하는 만큼 수익형 블로그가 되기 위해선

사람들이 가장 관심 있어하는 키워드 위주로 작성을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키워드를 보기 위해선

1) 키워드 마스터 http://whereispost.com/keyword/

 

키워드마스터

블로그 키워드 조회툴

whereispost.com:443

2) 키자드 https://keyzard.org/

 

키자드 - keyzard.org

블로그 운영에 유용한 키워드 정보(검색량, 분석)를 제공합니다. Google 검색 지원 및 SEO 최적화에 필요한 백링크 등록도 지원합니다.

keyzard.org

 

등과 같은 키워드 관련된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그래도 만고 불변의 주제와 키워드는 역시 "돈 버는 법", 혹은 "N잡, 투잡" 등이 있으니 본인의 경험을 수익화할 수 있는 사례를 

가장 큰 주제로 삼고, 서브 주제로 일상을 공유하거나 맛집을 공유해 방문자 수 증가를 함께 노려보는 것이 좋다.

 

결론적으로

수익형 블로그는 구글 애드센스로 돈을 벌기 때문에 꾸준하게 글을 작성하며,

주제는 크게 상관이 없지만 작성하려는 주제가 광고와 최대한 연관이 되도록, 

그리고 사람들이 관심 있어하는 키워드 위주로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반응형